카테고리 없음 / / 2022. 2. 7. 10:37

디아2 룬워드 갑옷 종류 총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룬워드 갑옷)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이하 디아2)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룬워드가 갑옷이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종류가 많고 활용할 수 있는 옵션이 다양하게 달려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초반에 모든 직업에서 활용하는 잠행, 최종 갑옷 아이템인 수수께끼, 용병에게 활용하는 연기 등 디아2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익숙하게 들어봤을 룬워드 이름의 대부분이 갑옷일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룬워드 갑옷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하고 활용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겠다.

 

디아2-룬워드-갑옷-총정리-썸네일
디아2-룬워드-갑옷-총정리-썸네일

 

룬워드 갑옷은 20가지 종류가 있다.

 

디아2 룬워드 갑옷 종류 총정리


목차

 

워드 용은 갑옷과 방패, 룬워드 인내는 갑옷과 무기에 제작이 가능하다.

 

잠행-연기-용맹
잠행-연기-용맹

 

#잠행(스텔스)

탈룬 - 에드룬: 초반에 직업과 상관없이 사용되는 룬워드 갑옷이다. 시전 속도 +25%, 타격 회복 속도 25%, 달리기 속도 25%, 마나 재생 15%와 같은 훌륭한 옵션을 가지고 있다. 다만, 저항에 대한 옵션이 부족하여 악몽 난이도 중반까지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디아2 잠행 룬워드 제작법 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스텔스)

 

#연기

네프룬 - 룸룬: 모든 저항 +50이 옵션으로 달려 있어 악몽 난이도까지도 사용 가능하며 용병 갑옷으로도 적합하다.

 

디아2 연기 룬워드 제작법 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연기)

 

#용맹(용맹한자)

헬룬 - 룸룬 - 팔: 공격 옵션이 없으나 모든 저항 +30, 힘 +25, 민첩 +15, 활력 +20, 마력 +10, 생명력 +50 옵션을 활용하기 위해 초반에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디아2 용맹한자 룬워드 제작법 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용맹)

 

부-신중-협박
부-신중-협박

 

#부(웰쓰)

렘룬 - 코룬- 티르룬: 앵벌에 필요한 옵션이 많이 있는 룬워드 갑옷이다. 괴물에게서 얻는 금화 300% 증가 옵션으로 인해 삥바바가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수수께끼가 나오기 전까지 앵벌용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생존 옵션이 없어 다른 아이템으로 커버해 줘야 사용할 수 있다. 

 

디아2 웰쓰 룬워드 제작법 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부)

 

#신중(현명)

말룬 - 티르룬: 내구력 1 회복 옵션이 있어 에테리얼에 소켓을 뚫어 제작한다. 

 

디아2 현명 룬워드 제작법 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신중)

 

#협박

샤엘룬 - 우움룬 - 주울룬: 강타 확률 15%가 옵션으로 붙어 있어 근접 공격을 하는 직업에 사용된다. 저항 옵션도 준수하게 달려있어 용병 갑옷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디아2 협박 룬워드 제작법 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협박)

 

어스름-수수께끼-돌
어스름-수수께끼-돌

 

#어스름(우울)

팔룬 - 우움룬 - 풀룬: 3 소켓 룬워드 갑옷이지만 제작에 사용되는 룬이 부담되어 제작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 또한 룬워드 배반, 협박 등 대체할 수 있는 룬워드가 많아 잘 선택되지 않는다. 

 

디아2 우울 룬워드 제작법 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어스름)

 

#수수께끼

자룬 - 아이드룬 - 베르룬: 갑옷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룬워드이다. +1 순간이동과 힘 +0~74+ (캐릭터 레벨에 비례) 옵션에 모든 기술 +2 옵션까지 달려있어 다양한 직업에 활용할 수 있다. 재료 아이템으로 힘 조건이 낮고 방어력이 높은 갑옷이 선호되며 마법사 직업인 경우 메이지 플레이트에 제작하는 경우가 많다. 수수께끼 제작에 사용되는 재료 아이템은 거래가 활발하므로 아래의 글을 참고하길 바란다.

 

디아2 수수께끼 룬워드 제작법 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수수께끼)

 

#돌(스톤)

샤엘룬 - 우움룬 - 풀룬 - 룸룬: 방어력 +250~290% 증가 옵션이 있어 엘리트 재료 아이템에 제작하면 방어력이 매우 높은 갑옷이 제작된다. 하지만 다른 옵션이 애매하여 잘 사용되지는 않는 편이다.

 

디아2 스톤 룬워드 제작법 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돌)

 

찔레-명예의굴레-신화
찔레-명예의굴레-신화

 

#찔레(검은딸기)

랄룬 - 오움룬 - 수르룬 - 에드룬: +50% 포이즌 기술 대미지 증가 옵션으로 인해 독 네크로멘서와 광견병 드루이드가 사용한다. 독 네크는 트래구울 3세트(장갑, 방패, 벨트)와 함께 사용하여 독 저항을 깎고 독 대미지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디아2 검은딸기 룬워드 제작법 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찔레)

 

#명예의 굴레

돌룬- 우움룬 - 베르룬 - 이스트룬: 소서리스를 제외한 직업에서는 수수께끼나 인내가 더 활용성이 좋기 때문에 잘 사용되지 않는다. 모든 저항 +65 옵션으로 인해 용병에게 주면 효율이 좋은 편이다.

 

디아2 명굴, 명예의 굴레 룬워드 제작법 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명예의 굴레)

 

#신화

헬룬 - 앰룬 - 네프룬: 야만용사 기술 레벨 +2 옵션으로 인해 악몽 난이도까지는 활용성이 좋으나 지옥 난이도에서는 저항 옵션이 없어 사용하기 힘들다. 레벨 제한이 낮아 보통 난이도부터 사용할 수 있으나 헬룬을 보통 난이도에서 너무 구하기 어려워 맨땅으로 시작하는 경우에는 제작에 어려움이 있다.

 

디아2 신화 룬워드 제작법 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신화)

 

평화-배신-깨우침
평화-배신-깨우침

 

#평화

샤엘룬 - 주울룬 - 앰룬: 초반에 아마존이 사용하기 적합한 룬워드 갑옷이다. 제작에 사용되는 재료 룬을 구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룬워드 잠행에서 넘어가기 적합한 룬워드 갑옷이다.

 

디아2 평화 룬워드 제작법 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평화)

 

#배신(트랫셔리)

샤엘룬 - 주울룬 - 렘룬: 암살자 기술 레벨 +2 옵션이 있음에도 준수한 옵션으로 다른 직업에서도 많이 활용한다. 피격 시 5% 확률로 15 레벨 흐리기는 지속시간 288초에 물리 피해 15% 감소, 모든 저항 +60%, 저주 지속시간 감소 79% 효과를 주기 때문에 매우 활용성이 높은 룬워드 갑옷이다. 해당 효과로 인해 용병 갑옷으로도 자주 사용된다.

 

디아2 배신 룬워드 제작법 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트랫셔리)

 

#깨우침(계몽)

풀룬 - 랄룬 - 솔룬: 파이어 저항력 +30% 옵션으로 인해 룬워드 영혼과 궁합이 좋은 룬워드 갑옷이지만 다른 옵션의 활용도가 높지 않아 +2 모든 소서리즈 기술 레벨 상승 옵션이 있음에도 잘 사용되지 않는다.

 

디아2 계몽 룬워드 제작법 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깨우침)

 

뼈-비-원칙
뼈-비-원칙

 

#뼈

솔룬 - 우움룬 - 우움룬: +2 모든 네크로맨서 기술 레벨 상승, 모든 저항력 +30 옵션으로 인해 나쁘지 않은 옵션이지만 우움룬이 2개나 사용된다는 점 때문에 가성비가 매우 떨어져 사용하지 않는 편이다.

 

디아2 뼈 룬워드 제작법 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뼈)

 

#비

오르트룬 - 말룬 - 아이드룬: 룬워드 뼈와 비슷하게도 제작에 말룬이 필요하여 잘 사용되지 않는 룬워드이다. 룬워드 뼈와 비교하여 모든 저항력 옵션이 없어 활용도가 더 떨어진다.

 

디아2 비 룬워드 제작법 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비)

 

#원칙(원리원칙)

랄룬 - 굴룬 - 엘드룬: +2 모든 성기사 기술 레벨 상승 옵션이 있으나 성기사는 룬워드 연기, 협박, 배신과 같은 사용할 수 있는 룬워드가 많으므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

 

디아2 원리원칙 룬워드 제작법 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원칙)

 

용-인내
용-인내

 

#용

수르룬 - 로룬 - 솔룬: 갑옷과 방패에 제작이 가능한 룬워드이다. 옵션에 대한 코멘트는 룬워드 방패에서 설명하였으므로 링크로 대체한다.

 

디아2 드래곤 룬워드 제작법 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용)

 

#인내

엘룬 - 솔룬 - 돌룬 - 로룬: 갑옷과 무기에 제작이 가능하지만 주로 갑옷에 제작한다. 피해 +300% 증가 옵션으로 인해 근접 물리 대미지 직업에서는 졸업 템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많은 경우에 용병의 딜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하는데 유니크 그랜드 크라운, 그림 헬름, 안다 뚜껑, 유니크 쓰레셔와 함께 사용하면 라이프 흡수가 극대화되어 용병이 어지간해서는 죽지 않게 된다.

 

디아2 인내 룬워드 제작법 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인내)

 

 

 

마치면서


룬워드 갑옷에 대해 정리하였다. 다른 룬워드에 대한 정보는 아래에 링크로 남겨둔다

 

디아2 룬워드 투구 종류 총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룬워드 투구)

디아2 룬워드 방패 종류 총정리(디아블로 2: 레저렉션 룬워드 방패)

 

마지막으로 이 글의 정보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