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 / 2023. 11. 9. 21:52

디아2 자존심 룬워드 제작법 : 룬워드 긍지 용병 무기

자존심 룬워드는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용병 무기 중 하나로 집중 오라 효과를 위해 사용한다. 디아블로 2: 레저렉션이 나온 이후 자존심이라는 이름이 긍지로 변경되었으나 이 글에서는 익숙한 이름인 자존심과 긍지를 혼용하여 지칭하도록 하겠다. 룬워드 긍지 제작에 필요한 룬과 재료, 활용 가능한 옵션에 대해서 알아본다.

 

디아2-액트3
디아2-액트3

 

목차

     

     

    디아 2 긍지 룬워드 제작법

    룬워드 긍지의 대미지는 평범하고 제작에 필요한 룬은 생각보다 귀하지만 집중 오라 옵션으로 인해 용병의 무기로 선호한다. 물리 대미지로 공격하는 경우 사막 경비대 용병이 긍지를 들고 있으면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량이 상당히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긍지는 집중 오라가 파티 전체에 유익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소환 네크 또는 드루이드에게 좋은 룬워드이다.

     

    1. 제작에 필요한 룬

    룬워드 자존심은 4개의 룬이 사용되는데 참룬, 수르룬, 이오룬, 로룬이다. 제작에 사용되는 룬이 꽤나 고급 룬인데 이오룬을 제외한 참룬과 수르룬, 로룬은 고가에 거래되는 룬이기 때문에 룬워드 자존심의 제작이 쉽지 않다. 참룬, 수르룬, 로룬 모두 카운테스 사냥을 통해서 획득할 수 없고 레벨이 높은 지역의 사냥을 통해 획득 가능하다. 이렇게 고급 룬은 거래를 통해 룬을 수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오룬은 악몽 난이도 카운테스 사냥을 통해 수급할 수 있다. 상위 룬을 만들기 위한 조합법에 대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면 된다.

     

    참룬 수르룬 이오룬 로룬
    참
    수르
    이오
    로

     

    디아2 룬조합으로 상위 룬 제작법 : 디아블로2 룬순서

    디아블로2는 룬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많이 있다. 룬으로 쓸만한 아이템을 제작할 수도 있고 아이템의 옵션을 바꿀 수도 있는 등 활용할 수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룬을 모아두는 것이 매우 중요

    d4dr-7r.tistory.com

     

    2. 사용되는 재료

    룬워드 자존심은 4 소켓 미늘창에 제작할 수 있다. 사실 강타나 피해 증가 옵션이 없는 무기이기 때문에 용병의 대미지를 증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착용하는 무기가 아니므로 까다롭게 재료 아이템을 선정하지는 않는 편이었다. 2.4 버전 테스트서버에서 룬워드 무한, 순종과 함께 룬워드 긍지는 미늘창뿐만 아니라 일반 창과 아마존 전용 창에도 제작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룬워드-긍지
    룬워드-긍지

     

    3. 활용되는 옵션

    룬워드 긍지는 용병의 무기로 사용할 때와, 강철 골렘의 재료로 사용할 때 활용되는 옵션이 다르다.

     

     

    용병의 무기일 때

    장착 시 16~20 레벨 집중 오라 효과 적용 옵션이 핵심인 룬워드이다. 액트 2 용병 중 위세 오라를 사용하는 용병에 룬워드 자존심을 착용시키면 물리 피해를 증가시키는 2개의 오라 효과를 받게 되므로 효과가 좋은 편이다. 아마존은 여기에 룬워드 신뢰를 작용하여 광신 오라 효과를 더하기도 한다.

     

    용병의 무기로 자주 사용되는 통찰, 무한 룬워드와 비교되는데 통찰과 무한 룬워드에 있는 피해 증가 옵션이 룬워드 자존심에는 없고 하다못해 강타 옵션도 없기 때문에 용병의 대미지가 높지 않은 점이 단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용병의 갑옷으로 선호되는 인내 룬워드의 피해 300% 증가 옵션과 시너지를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룬워드 인내보다 룬워드 돌이 더 좋다는 의견이 있다. 강타가 없다는 점을 커버하기 위해 용병의 투구로 세트 아이템 기욤의 얼굴이 효과적이다.

     

    강철 골렘으로 만들 때

    조폭네크가 룬워드 자존심으로 강철 골렘을 만들었을 때는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먼저 위세 오라를 사용하는 액트 2 용병에게 룬워드 무한을 착용시켜 선고 오라를 더하고 강령술사의 무기로 룬워드 야수를 착용하면 광신 오라 효과까지 더해 4중으로 오라 효과를 볼 수 있다.

     

    • 집중 오라
    • 위세 오라
    • 선고 오라
    • 광신 오라

     

    강령술사의 피해 증폭 저주까지 더하면 최강의 해골 군단을 거느릴 수 있다. 하지만 자존심 룬워드 제작에 매우 고가의 재료가 사용되기 때문에 룬워드 자존심으로 만든 강철 골렘이 사라지게 되면 피해가 클 수 있다. 아트마 목걸이와 함께 착용하는 것은 비효율 적인데, 자존심의 옵션 중 적중 시 대상 실명 옵션이 저주로 취급되어 피해 증폭 저주를 덮기 때문이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