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2 레저렉션의 룬워드 슬픔은 근접 캐릭터들에게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최강의 한손 무기다. 기본 피해량에 일정 수치를 추가로 더해주는 독특한 메커니즘으로, 기존의 한손 무기들과는 차원이 다른 성능을 보여준다. 이 글에서는 슬픔의 성능, 활용법, 제작 재료 등 다양한 정보를 알아본다.
목차
슬픔(Grief)의 주요 특징
슬픔의 가장 큰 특징은 피해 +340~400 옵션이다. 이는 무기의 최소 및 최대 피해에 고정된 수치를 추가로 더해주는 옵션이다. 예를 들어, 기본 피해가 31인 페이즈 블레이드에 피해 +370 옵션이 뜨면 최종 피해는 405로 상승한다. 이 증가폭을 피해 증가율로 환산하면 무려 1194%에 달한다. 참고로, 최고 성능의 "죽음의 숨결(죽숨)"은 피해 증가율 415%가 최대치다. 이처럼 한손 무기 중에서는 어떤 등급이나 옵션을 막론하고 슬픔을 따라올 수 있는 무기가 없다.
심지어 무형 고급 으뜸 버서커 액스로 제작한 죽숨(피증 415%, 평균 피해 365)조차 피해 +340의 슬픔(평균 피해 373)에게 밀린다. 희귀 무기들 역시 상황은 비슷하다. 최고 성능의 레전드리 말렛(최대 피해 증가 옵션 434%)도 슬픔의 깡뎀(기본 피해량 증가)을 능가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킥씬, 퓨리씬, 벤전스딘과 같은 특정 빌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근접 캐릭터들에게 슬픔은 최종 무기로 자리 잡았다.
슬픔의 주요 옵션
옵션 | 내용 |
피해 +340~400 | 무기의 최소 및 최대 피해량에 고정 수치를 더함. 피해 증가율로 환산 시 1194% 이상의 성능 제공. |
추가 공속 30~40% | 빠른 공격 속도를 보장하여 다양한 캐릭터 빌드에서 활용 가능. |
방어 무시 | 일반 몬스터 대상 95% 적중률 보장. 보스 몬스터의 방어를 25% 감소시켜 명중률 부담 감소. |
15레벨 맹독 | 적의 독 저항을 감소시키며 중첩되는 옵션과 결합 시 강력한 독 피해를 추가로 제공. |
치명타 20% | 기본 피해량이 높아 치명타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아도 최종적으로 더 높은 피해량 기대 가능. |
슬픔 제작에 적합한 무기 재료
슬픔은 재료 무기의 기본 피해와 관계없이 고정된 수치를 더하기 때문에 다양한 재료로 제작할 수 있다. 그러나 내구도, 사거리, 공속 등을 고려하면 몇 가지 무기가 특히 선호된다.
무기 | 기본 공속 | 사거리 | 특징 |
페이즈 블레이드 | -30 | 2 | 파괴 불가로 내구도 걱정이 없고 빠른 공격 속도를 자랑하여 가장 인기 있는 선택지. |
즈바이핸더 | -10 | 3 | 사거리가 길고 내구도가 높아 다양한 세팅에서 활용 가능. |
버서커 액스 | 0 | 3 | 높은 공격력을 가지지만 낮은 내구도로 인해 자주 수리가 필요함. |
콜로서스 블레이드 | 5 | 3 | 높은 기본 피해량을 자랑하나, 제작 난이도가 높고 공속 요구치가 까다로움. |
슬픔 제작 방법과 난이도
슬픔은 5홈 소켓이 있는 무기와 룬(에드, 티르, 로, 말, 랄)으로 제작된다. 제작 과정에서 핵심 재료인 로 룬이 다소 희귀하지만, 고급 룬을 대량으로 요구하는 다른 룬워드에 비하면 파밍 난이도는 비교적 낮은 편이다.
슬픔의 단점
단점 | 설명 |
변동 옵션 폭이 큼 | 추가 피해량(340)과 공속(40%) 모두 변동폭이 커 최적화된 슬픔 제작이 까다로움. |
내구도 관련 옵션 없음 | 페이즈 블레이드를 제외한 무기를 사용하면 수리비 부담이 크며, 버서커 액스와 같은 재료는 내구도가 낮아 사냥 템포가 자주 끊김. |
양손 무기와의 비효율성 | 재료 공격력과 관계없이 고정된 피해량만 더해지기 때문에 양손 무기에 제작하면 효율이 떨어짐. |
룬워드 슬픔이 가져온 변화
슬픔은 한손 무기의 범주를 넘어 양손 무기와 경쟁할 수 있는 성능을 보인다. 이로 인해 많은 근접 캐릭터의 무기 선택지가 슬픔으로 획일화되었다. 양손 무기를 사용하는 빌드는 분노 늑드루 정도로 제한되었으며, 대부분의 물리 딜러는 슬픔을 사용해 방패를 겸한 세팅을 한다.
그러나 캐스터 클래스가 지배적인 디아블로 2 특성상 슬픔이 없었다면 근접 캐릭터의 입지가 더 나빠졌을 것이다. 슬픔은 그들만의 생존과 딜링을 보장하는 아이템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