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2 스틸 룬워드 제작법
룬워드 스틸은 디아블로 2: 레저렉션에서는 강철으로 번역되었지만 이 포스팅에서는 스틸으로 지칭하겠다. 스틸은 보통난이도에서 사용하는 룬워드 무기로 캐릭터의 초반 육성에 필요한 옵션이 달려있어 맨땅 유저들에게 많이 활용된다. 룬워드 스틸 제작에 어떤 룬과 재료가 사용되는지 어떤 옵션이 활용되는지 알아본다.
목차
1. 제작에 사용되는 룬
스틸에는 2개의 룬이 사용되는데 티르룬과 엘룬은 1번, 3번 룬이므로 보통난이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룬은 보통난이도 타워5층 카운테스를 3~4번만 잡아도 충분히 마련할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적당한 재료를 구하는 것에 더 신경쓸 필요가 있다. 다만 엘룬은 1번 룬이기 때문에 룬의 조합으로 제작할 수 없어 직접 주워야한다. 운이 나쁜 경우 룬을 마련하는데 예상보다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다.
[3]티르(Tir) 룬 + [1]엘(El) 룬
스틸 제작에 필요한 룬은 아래의 링크에서 조합법을 확인할 수 있다.
2. 좋은 재료 선정
룬워드 스틸은 2소켓 무기에 제작한다. 재료는 도검, 도끼, 프레일에 제작이 가능한데 대부분의 경우 적당한 DPS와 언데드 추가데미지 옵션이 달린 프레일에 주로 제작된다. 프레일에 스틸 제작을 추천하지 않는 경우는 아래와 같다.
- 킥 어쎄신: DPS보다 공격속도가 중요하므로 시미터에 스틸을 제작
- 야만용사: 훨윈드 4츠레임을 위해 즈바이핸더에 스틸을 제작
- 변신 드루이드: 변신을 했을 때, 양손무기 공속이 조정되므로 라지액스에 스틸을 제작
스틸의 재료가 되는 한손 검에 대한 추가정보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한다.
▶디아블로 2: 레저렉션 노말아이템 한손 검 등급 정리
3. 옵션 활용 방법
스틸은 초반 육성에 필요한 옵션이 달려있다. 특히 공격 속도 +25%, 피해 +20% 증가는 초반에 활용하기 좋은 옵션이므로 가능한 빠르게 스틸을 제작하는 것이 좋다. 재료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룬워드 스틸의 좋은 옵션으로 인해 악몽난이도 초반까지도 활용이 가능하다.
다른 룬워드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아래의 링크를 활용하면 된다.